Legal Dungeon(2019)

2019.05.09컴퓨터와 게임/게임

플레이 동영상을 봤는데 상당한 수작인 거 같다.

사실상 텍스트 게임이고, 화면에 정보와 메뉴, 팝업창도 상당히 많은데도 몰입감도 있고 진행도 긴장감이 있다. 인터페이스와 스토리 진행에서 배울 점이 상당히 많은 거 같다. 게임 뿐만 아니라 업무용이나 교육용 프로그램에서도 참고해야 할 것 같다.

또, 다루는 법적인 내용들도 상당히 깊이가 있다. 개발자가 스토리와 법적인 내용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하다. (개발자가 의경출신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잠깐 들었는데, 그럴 가능성은 낮을거 같다.)

법조문들이 기본적으로는 한국법에 기반하는 것 같은데,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또 미국 사례들을 참고한 거 같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도 발매되었는데, 법적인 부분들이 어떻게 번역되었는지 궁금하다. 특히 중국 같은 경우는 법체계에 차이가 있어서 거리감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게임의 소재나 진행에서 「역전재판」이 떠오르기도 한다. 역전재판도 상당히 독특한 게임이었는데, 리갈던전은 또다른 방법으로 게임을 만들었다.

개발자의 블로그를 보면 ‘정치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전작들은 어떤지 몰라도 이 작품은 정치적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거 같다.

개발자 홈페이지: https://somigames.com/legaldung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