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al Dungeon(2019)

2019.05.09컴퓨터와 게임/게임

플레이 동영상을 봤는데 상당한 수작인 거 같다.

사실상 텍스트 게임이고, 화면에 정보와 메뉴, 팝업창도 상당히 많은데도 몰입감도 있고 진행도 긴장감이 있다. 인터페이스와 스토리 진행에서 배울 점이 상당히 많은 거 같다. 게임 뿐만 아니라 업무용이나 교육용 프로그램에서도 참고해야 할 것 같다.

또, 다루는 법적인 내용들도 상당히 깊이가 있다. 개발자가 스토리와 법적인 내용을 어떻게 만들었는지 궁금하다. (개발자가 의경출신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잠깐 들었는데, 그럴 가능성은 낮을거 같다.)

법조문들이 기본적으로는 한국법에 기반하는 것 같은데, 세부적인 부분에서는 또 미국 사례들을 참고한 거 같다.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도 발매되었는데, 법적인 부분들이 어떻게 번역되었는지 궁금하다. 특히 중국 같은 경우는 법체계에 차이가 있어서 거리감이 있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번역비도 못 벌었다는 개발자의 코멘트가 있다.)

게임의 소재나 진행에서 「역전재판」이 떠오르기도 한다. 역전재판도 상당히 독특한 게임이었는데, 리갈던전은 또다른 방법으로 게임을 만들었다.

개발자의 블로그를 보면 ‘정치적’이라는 말을 자주 사용하는데, 전작들은 어떤지 몰라도 이 작품은 정치적이라고 하기는 어려울 거 같다.

개발자 홈페이지: https://somigames.com/legaldunge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