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5월 5일 Firefox 확장기능 비활성 문제

2019.05.07컴퓨터와 게임

미국 서부시간 2019년 5월 3일 금요일 자정께(한국시간 5일 새벽정도) Firerfox 60+에서 Web Extension으로 작성된 확장기능이 비활성 되는 문제가 발생하였다.(Bug 1549078)

이것은 확장기능 서명 확인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로, 다음날인 미국 서부시간 5일 오후(한국시간 6일 밤)에 Firefox 60.6.2와 66.0.4가 배포되면서 해결되었다. 일부 확장기능은 여전히 동작하지 않을 수 있다고 한다.

참고: https://blog.mozilla.org/addons/2019/05/04/update-regarding-add-ons-in-firefox/

비교적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였던 것으로 추정되며, 실제로 몇몇 사용자들이 일부 설정을 변경하는 것으로 회피하는 방법을 인터넷에 게시하기도 하였다.(보안 정책상 이 방법들을 적용하지 말 것을 모질라 측에서는 권하고 있다.)

새로운 배포판이 나오는데 36시간(?) 정도 걸린 것 같은데 빠른 대처이긴 하지만 사용량이 많은 웹브라우저라는 특성상 약간 부족한 감이 없지 않다. 특히 연구 채널(about:studies)을 통해 급히 패치를 배포하였으나(hotfix-update-xpi-signing-intermediate-bug-1548973) 이것이 사용자에 따라서 채널에서 잡히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는 점이 문제인 거 같다. 즉 상당히 빠른 패치가 가능하기도 했는데 그것이 제대로 동작하지 않은 것으로 볼 수 있다.

또 분명히 비활성 되었는데 확장기능의 일부 기능은 작동하는 경우도 있었던 것도 Firefox의 보안에 결함이 있는 것 아닌가 하는 의심을 갖게 한다.

그리고 한국어 커뮤니티와 뉴스에서 이 문제에 대한 언급을 찾기 어렵다는 점도 아쉽다. Firefox가 한국시장에서 외면 받는 것인지 예전 Firefox 전도사를 자처하던 사람들도 사라진 것일까.

TA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