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관객의 흥미 끌기 (Turning On Audiences)

이러한 고상한 이야기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연출가가 리드하는 목적이 entertain - "사람들을 감동받게 해! 사람들을 웃겨!" - 임을 절대로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이것은 여러가지 의미가 될수 있다. 여기에 어려움이 있다. 좋은 연출가는 '오락물'(entertainment)을 만드는 것을 최고의 목표로 삼지 않는다, 왜냐하면 entertain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기 때문이다. entertain 이라는 말보다 더 좋은 것은 피동적인 관심을 움직여 관객의 흥미를 끄는 것(Turning On)이다. 이것은 관객들의 의지에 반하여 주는 관심이다. 이것은 연출가로서의 당신이 관객이 안절부절하고 꼼작못하게 객석 가장자리에 앉아있게 만드는 것이다. '그들을 사로잡았어'가 목적임을 잊지 말라.

오늘날 많은 영화와 텔레비젼 쇼에서 취해지는 연출 때문에, 우리는 그안의 폭력으로서의 오락에 괴롭힘을 당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좋은 연극을 만드는 것은 어떻게 사람을 죽이냐가 아니라, 왜 죽이느냐 이다. 나쁜놈을 죽이고 선한자가 살아남는 것은 단지 공포와 편견, 때때로 그것이 그리고 있는 폭력을 야기하기 때문이다. 좋은 연극 - 그리고 좋은 것보다는 나쁜 것이 많다 - 은 다른 것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을 기억하라. 당신은 사람들을 어떻게 즐겁게 하는지는 일찍 발견할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좋은 연극을 만드는 것은 어렵다.

연출을 배운다는 것은 어떤 기능과도 같이 개인적인 발견 - 제2의 천성이 될때까지 기본을 연습하고 또 연습하는 - 의 과정이다. 얼마나 배우는 과정이 오래 걸릴 것인가는 당신이 자신만의 방법으로 메시지를 얻는 개념을 감지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 이런 종류의 책은 당신을 연출로 만들어주지 못한다. 왜냐면 아무도 연기를 가르칠수 없는 것처럼 아무도 당신에게 어떻게 연출을 하는지 가르칠수는 없다. 할수 있는 것은 당신을 헌신적인 학생으로서 자기 발견의 과정에 놓는 것이다. 당신 안의 예술가가 그 나머지를 할 것이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는 옛 속담은 예술가가 자기 직업의 요구에 따라 크게 도전을 한 경우에만 진실이다. 그 다음에야 작품이 예술가 사후에도 남을수 있게 한다. 당신이 만약 연출가 - 공연에서 다른 사람들의 예술적 리더 - 가 되고 싶다면, 당신은 이것을 모두 배워야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