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연출가의 업무(The Director's Job)

연출가의 작업을 진행하는 큰 네 가지 축이 있다. 배우에서 무대제작에 이르기까지 제작의 모든 부분을 아우르는 연극에 대한 vision, 연극의 다이나믹 - 승강과 하강, 크고 작음, 느림과 빠름 - 에 대한 포괄적인 지식, 배우와 디자이너가 작품에 가장 창의적인 관심을 갖게 할수 있는 소통의 기술, 그리고 관객의 생각, 마음, 정신을 자극해서 entertain하겠다는 아주 강한 욕망.

(* 'entertain'이란 적절한 우리말을 찾기 힘들군요. 이중에서 내가 가지고 있는게 거의 없다고 봐야 하겠지요... 헙)

이것이 필요한 이유는 다름아닌 연출가는 공연에서 매우 큰 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 만큼 큰 것이 요구된다. 모순된 점은 극작가 처럼 연출가는 무대에서 보이지만 단지 배우와 디자이너가 만든 물리적인 무대에 의해서만 드러난다는 것이다. 교향악이나 오페라 지휘자 아니면 미식축구 코치조차도 물질적인 현존을 가지고 있는것과 대비된다. 그들은 확실하게 직접적으로 조화, 리듬, 분위기에 영향을 주며 눈에 보이게 공연을 진행한다. 그러나 연출가의 작업은 오직 배우와 디자이너의 작업이 관객에 미치는 영향으로만 평가될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연출가는 보이지 않는 파트너이다. 앞의 그의 작업은 단지 고요일 뿐이다. 반대로 연출가는 화자이다. 말로 상상하는 사람, 왜냐면 그의 1차적인 작업은 소통 - 관객에 대한 직접적인 말이 아니라 그의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관객에게 에너지를 전달하는 배우와 디자이너에 대한 - 이기 때문이다.

(* 서문에도 그렇고 he 와 she 의 사용에 대한 논란이 있습니다만. 우리말에서는 신경쓸 필요가 없기 때문에 '그'로 통일)

그렇다면 연출가의 일은 우선순위대로 소통하는 것이다. 연출가는 대본에 대해 아주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그러나 감각은,비록 그것이 도움이 될지라도 연출가 지망생의 연출 능력을 정의 할수 없다. 왜냐하면 아이디어의 전이는 다른 사람의 마음과 느낌을 통해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출가의 도전은 다른 사람이 명확하게 상상하고 느낄수 있도록 마법의 샘을 건드리는데 있다.

이 도전은 연출가의 모순이다. 모든 예술가는 자신들만의 주관-객관의 균형을 맞춰 작업을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위를 점하는 것은 주관이다. 연출가는 예외적으로, 대부분의 작업이 의식적인 차원에서 이루어진다. Herbert Blau 는 에서, 자극하고, 혼을 찾아가는 연출가의 역할에 대한 연구는 "연출가는 두뇌가 되어야 한다"는 것과 대치된다고 하였다. 이 말은 연출가는 차갑게 객관적으로, 지성적으로 일해야만 한다는 뜻이 아니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연출가는 반드시 그의 감정을 믿고 무대에서 만들도록 도와주는 것에 직접적이고 정렬적으로 반응해야 한다는 뜻이다. 공연 연습 비평에서 연출가는 반드시 끊임없이 그가 느끼고 생각하는 것을 표면으로 꺼내와서 다른 사람들과 서슴없이 소통할하여야 한다. 연출가는 느끼고, 평가하고, 토의하고, 해결책을 창출해야만 한다. 이러 모든 연출가의 효율성은 정확하게 주관과 객관의 균형을 찾는 그의 내부와 외부의 반응에 있다. 이러한 균형을 성취하기 위해서는, 연출을 배우는 사람은 집중적으로 연극의 구조를 인지하여야 하고, 설득할수 있는 이론과 연기의 훈련과정, 무대의 물리적인 활용, 디자인에 대한 시각적인 능력을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연출은 제작의 종합적인 디자이너 - 기본적으로 상상을 성취하는데 집중하는 'idea person' - 이기 때문이다.

(* 이 문단 정확히 해석을 못하겠습니다)

모든 예술가는 반드시 그래야만 하는 것처럼, 연출가는 먼저 새로운 길을 찾아가는 모험적인 영혼이면서 극적인 시의 높이까지 '상승' 할수있는 사람이어야 한다. 너무 자주 연출가는 다른 사람의 창의적인 작업을 해석하는 사람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만약 연출가가 시인이 무대에서 드러내고자 노력에 의해 성취된것과 어느정도 동일한 높이에 이르지 못한다면, 그 기능을 다하지 못할 것이다. 최선을 다할때, 연출가는 천사와 같이 상승을 하면서도 동시에, 언제나 이착륙을 하는 직업적인 비행 기술자인 것이다. 그는 비행기, 악기, 비행 계획 - 동시에 이루어지는 비행에 대한 한계 - 에 대해 안다. 무대는 대단한 기술로 조작되는 비행 기계인 것이다. 예술 형태의 한계를 알게 됨으로서, 그는 어떤 자유가 놓여있고 다른 사람들을 어떻게 리드해야 할지 알게 될것이다. 제한된 비행이 목적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