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마스크 선택 정리(2판)

kabbala 2017.01.30 21:33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에 관심을 갖고 사용하고 있다. 그간 알게 된 것을 정리해 둔다.

예시로 든 제품은 대부분 3M社 것이다.

# N95 마스크를 사용하라

더 높은 등급의 제품도 있지만, 등급이 올라가면 숨을 들이쉬기가 어려워지고 제품의 가격이 올라간다.

개인이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등급으로는 N95가 가장 적당하다.

# 밸브가 있는 제품을 사용하라. 단, 환자는 사용하면 안 된다.

밸브가 있으면 숨을 내쉬기가 편해진다. 가능하면 밸브가 있는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단, 본인이 환자이거나 병원 같은 의료 환경에서는 사용하면 안 된다. 숨을 거르지 않고 배출하기 때문에 전염을 막지 못하기 때문이다. 병원에서 사용하는 대표적인 모델로는 3M 1860이 있다. 밸브 위에 밸브가 없는 제품을 이중으로 착용하는 편법이 있긴 하지만 추천할 만한 방법은 아닌 거 같다.

이외에도 추운 곳에서는 이슬이 맺히므로 물방울이 떨어지면 안 되는 환경에서는 이를 방지하는 구조의 밸브를 사용하거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 자신의 얼굴에 맞는 제품을 고르라

본인에게 잘 맞는 제품을 골라서 써야 한다. 특히 턱 밑에 공간이 생기는 것을 잘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보통 얼굴이 작은 경우에 턱 밑에 공간이 생긴다. 이런 경우 성인도 어린이용 제품을 쓰는 것이 좋다. 널리 판매되는 것으로 3M 8110S가 있다.

또한 피부 접촉면에 트러블이 생기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 ‘실링’이 있는 제품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3M 8211, 8922 등이 있다.

# 자신의 헤어스타일에 맞는 제품을 고르라. 헬멧도 고려하라.

N95 마스크는 대부분 밴드형으로 머리에 두르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머리카락을 누르게 돼서 불편한 경우가 많다. 특히 헤어스타일에 신경을 많이 써야 하는 상황에서 불편하다.

이 경우는 뒤에서 클립으로 결합하는 3M 8922 같은 제품을 사용하면 밴드를 뒤로 두르는 것보다 더 편한 경우도 있고, 끈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을 쓰면 더 편할 수도 있다. 이도저도 안되면 밀착 효율이 떨어지더라도 3M 9501V 같은 귀에 거는 제품을 쓰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다.

헬멧은 턱끈을 사용하기 때문에 마스크 끈과 턱끈이 겹쳐서 사용이 불편할 수도 있다. 또한 마스크를 벗기 위해서 헬멧까지 벗어야 하는 상황도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불편하다. 그러나 일반적인 마스크는 헬멧을 고려한 디자인이 많지 않다. 헬멧이 중요한 경우는 가스 마스크 형태의 제품을 고려해 보는 것도 좋다.

# 휴대와 보관 방법을 고려하라.

일반적인 N95 마스크는 컵형이기 때문에 휴대와 보관이 곤란하다. 가방 등에 넣기 위해선 접히는 제품이 편리한 경우가 많다.

접히는 제품은 좌우로 접히는 것, 3M 9211, 9322처럼 위아래로 접히는 것 등이 있다. 이런 접히는 제품이 자신의 얼굴에 더 잘 맞는다고 느끼는 사람도 종종 있다.

특기할 것으로는 자주 썼다 벗었다 하는 경우를 위해 보형물이 들어있는 3M 8822N 같은 제품도 있다. 짧게 여러번 사용하기 위해 이런 제품을 선택하는 경우도 있다.

# 운동이나 작업 같이 호흡량이 많을 때는 컵형이나 가스 마스크형이 편하다.

운동이나 작업을 하느라 숨을 크게 쉬면 마스크가 달라붙어서 불편해진다. 이때는 모양이 고정되어 있는 컵형이나 가스 마스크형 제품이 더 편하다.

결어

자기 얼굴에 맞는, 자기에게 편한 제품을 고르기는 쉽지 않다. 또, 가격도 중요한 요소이다. 마스크는 일회용이기 때문에 계속 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요즘 3M 9002V를 주로 사용하는데, 등급은 P1으로 N95보다 낮지만 가격이 비교적 싼 편이고 휴대가 편하기 때문이다. 현재 대기 상황이 아주 나쁜 편은 아니기 때문에 이런 등급으로도 어느정도 보호가 가능하다는 생각도 했다. 그러나 이것은 역시 내 상황이고 각자 자기 상황에 맞춰 판단을 해야 할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