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백의고혈압

kabbala 2016.12.02 22:40

백의고혈압(White coat hypertension)은 의사나 간호사 등이 혈압을 쟀을 때 평소보다 혈압이 높게 나오는 현상이다.

의사를 무서워하는 일부 사람에게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일반적으로 10~20% 높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특히 혈압이 높은 편일수록 이런 경향이 크다.

우리나라 병원에서는 주로 24시간 혈압 측정 검사를 통해 이 문제점을 보완한다. 실제로 자동화된 방법으로 혈압을 재면 의사 앞에서보다 낮게 나오는 경우가 많다. 극단적인 예로는 50% 이상의 차이를 보인 경우도 있으며, 반대로 낮에는 정상 혈압이나 밤이나 아침 시간에 혈압이 비정상인 경우를 검진해 내는 경우도 있다.

그래서 개인이 상대적으로 정확하게 혈압을 재는 방법은 집에서 안정을 취한 상태에서 가정 측정을 하는 것이다. 이런 기계의 사용설명서를 보면 백의고혈압을 감안하여 기준치가 낮게 적혀있다. 유럽고혈압학회(European Society of Hypertension, ESH)의 병원 측정 혈압 기준(high normal)은 140/90mmHg인데, 가정 측정의 경우 135/85mmHg로 5mmHg 낮다.(24시간 혈압 측정 검사의 경우는 더 낮다. 게다가 자는 중에는 혈압이 더 떨어지기 때문에 평균값은 훨씬 더 낮게 표기되어 있다.)

백의고혈압이 일어나는 이유는 의사에게도 책임이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혈압을 잴 때 팔 크기에 맞는 적당한 크기의 커프(cuff)를 사용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데, 의사들이 환자의 혈압을 잴 때 주로 작은 크기의 커프를 사용한다는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