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A. 일반 미술용 아크릴 물감


가장 흔하게 접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일반 문방구에서 쉽게 구입이 가능하다.


국산으로는 알파, 신한, 쉴드 등이 있고 수입품으로는 리퀴텍스, 조소냐, 골덴 등등 일일이 열거하기 어려울 정도로 많은 제품이 수입된다.


우리가 일반적으로 상상하는 물감과 비슷한 외양인데, 점도가 높아서 프라모델에 그냥 쓸 수는 없고 희석해서 써야 한다.


그런데 아크릴 물감은 다른 물감과 달리 희석을 하면 투명해지는 특성이 있다. 제품 설명에는 흔히 '수채화 효과'라고 적혀있는데, 프라모델에서는 좋은 특성이 아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여러차례 겹쳐서 칠해야 한다.


무엇을 용제로 쓸 것이며 얼마나 섞을 것인지는 각자의 환경과 사용 스타일에 따라서 다를 수 밖에 없다. 아크릴은 다양한 표현이 가능하기 때문에 프라모델러 뿐만 아니라 미술가도 용제와 캔버스에 대한 연구를 한다. 인터넷에서 용제로 쓰는 것들을 검색해보면 아니 이런것도 용제로 쓰나 싶은 것에서부터 유기화학 공부를 해야 할 정도까지 놀랍도록 다양하다.


전문 미술용품이라서 고급품의 가격은 매우 비싸며, 일반적으로 가격이 비쌀수록 발색이 선명하고 입자가 고운 것으로 간주된다. 그러나 프라모델러 입장에서는 딱히 이 차이가 크게 느껴지진 않는다.


다만 구체인형 쪽에 약간 비싼 편인 리퀴텍스 소프트 바디(소프트 타입)을 써야 되는 것 같은 분위기가 있다.


B. 점도가 낮은 아크릴 물감


미술용 아크릴 물감은 기본적으로 점도가 높다. 이는 유화 물감을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으로 추측된다. 그러나 일반 공예나 프라모델에는 점도가 낮은 제품이 더 좋다. 점도가 낮다는 것은 붓칠을 할때 도료가 잘 퍼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점도가 낮은 제품으로는 다음 제품들이 있다. 프라모델 전용 제품들도 점도가 낮은 제품에 속한다.


제품명용량포장가격원산지수입사
타미야(田宮) 아크릴미니 10㎖ 유리병 1800원 일본 ㈜한국타미야
GSI 크레오스(郡是) 아크리존(Acrysion) 10㎖ 유리병 2200원 일본
리퀴텍스(Liquitex) 소프트 타입(Soft type) 10㎖ 비닐 튜브 2900원 일본
리퀴텍스 베이직 매트(Basics Matt) 75㎖ 비닐 튜브 3800원 미국 ㈜서흥아트
바예호(Vallejo) 모델 컬러(Model Color) 17㎖ 플라스틱 병 3900원 스페인 ㈜제이투인터내셔날
리퀴텍스 소프트 타입 20㎖ 비닐 튜브
일본
리퀴텍스 소프트 바디(Soft Body) 59㎖ 비닐 튜브 13500원 미국 ㈜서흥아트
* 리퀴텍스 소프트 바디와 소프트 타입은 같은 제품으로 판매지역만 다르다. 단 포장에 차이가 있다. 일제 소프트 타입에만 10㎖, 20㎖ 소용량 포장이 있다.
* 타미야 23㎖ 제품과 군제 하비 컬러는 수입이 되지 않고 있다.


세밀한 농도는 개인이 조절해야 하겠지만 이 제품들은 일단은 그냥 찍어서 붓칠을 해도 될 정도의 점도를 가지고 있다. 물론 당연히 처음부터 완벽하게 칠해지는 건 아니고 깨끗하게 칠하기 위해선 희석을 해야 하며, 역시 여러차례 겹쳐서 칠해야 한다.


아크릴 도색을 처음 하려는 사람은 이 제품들을 쓰는 것이 좋다고 본다.(저는 이 말 한마디를 하기 위해 교통비 배송비 제외하고 한 2만원쯤 쓴 거 같습니다…)




C. 기타 제품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