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문방구

연필 바르게 잡는 법

kabbala 2015.06.07 17:37

일반적으로 알려진 ‘연필 잡는 바른 자세’는 대부분 틀린 것이다.


연필 잡는 자세가 아니라 바로 펜을 잡는 자세다.


어른들은 자기들도 정확히 모르면서 이게 바른 자세라고 가르치고, 어린이는 연필을 꼭 써야 한다고 억지로 주장하면서 손가락에 변형을 남겼다.


어린이들은 만년필로 술술 글씨를 써가면 안되고 연필로 힘들게 써야 한다고 믿는 사람들도 있었던 거 같다.


그런데 연필로는 그런 자세를 유지할 수가 없다.


펜은 눌러쓰지 않고 높이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이어 쓰기 때문에 알려진 자세처럼 가볍게 쥐고 이동하는 것이 가능하다.


반면 연필과 볼펜은 힘을 줘서 눌러써야 하고, 높이의 변화도 크기 때문에 오래 쥐고 있기 힘들다.


그러므로 연필과 볼펜은 오래 쓰지 않는게 좋고, 쓰면서는 피로감을 없애기 위해서 자세를 바꿔주는게 좋다.


접촉부분에는 힘이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고무 같이 충격을 완화해줄 수 있는 장치가 있는 제품을 써야 한다. 육각형 제품은 좋지 않다. 그렇다고 원형 제품이 덜 아픈 것도 아니다. 그야말로 고통의 진퇴양난인 필기구들이다.


붓글씨도 따지고 보면 힘을 줘서 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가볍게 잡고 팔꿈치를 움직여 높낮이와 위치를 조절한다. 사용 면적이 넓어 힘은 들지만 볼펜이나 연필을 힘주어 쓰는 것보다는 건강에 좋을 것이다.


어린이들에게 연필보다 만년필이 글씨를 처음 배우는데 훨씬 좋을 것이다. 손가락의 변형도 적게 유발할 것이고 더 정교하게 글을 써야 하므로 글씨체 연습도 더 깊이 있게 할 수 있다. 물론 적절한 사용 지도와 글씨체에 대한 이야기를 많이 나누어야 할 것이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