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종교

『미국 종교사』(2007)

kabbala 2015.01.12 11:16


요즘 관심있는 주제라 기대를 가지고 봤는데, 책의 완성도가 좀 떨어지네요.


너무 개신교 위주로 서술한 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아마 지은이의 신앙관과도 관련이 있을 거 같은 느낌입니다. 책이 두껍지만 개신교 이외의 종교에 대해선 서술이 너무 소략합니다. 차라리 미국 개신교 통사로 이름을 바꿔서 기독교 전문 출판사에서 내놓았더라면 혼동이 없고 좋았을 거 같습니다.


사실 미국 역사에 종교에 관해 이야기하자면 얼마나 흥미진진한 부분이 많습니까. 미국 정치와 종교의 관련성은 우리가 미국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KKK 같은 단체 얘기만 해도 다문화 시대를 맞는 우리에게 교훈적인 시사점을 주지 않겠습니까? 2007년에 나온 책에 911 사태가 빠져 있다는게 말이 됩니까?


이런 식으로 한국인들에게 흥미와 교훈을 줄만한 부분들은 거의 다루지 않아요. 즉 한국인에게 많은 정보를 전달하지 못하는 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미국 역사학계의 중립적인 지식을 잘 전달하고 있는 거 같은 느낌도 들지 않고요. 또 살아있는 정보가 아니기 때문에 한국의 개신교 신자들에게도 어떤 종교적인 아이디어를 줄 수 있을 거 같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 선교 공략은 이렇게 해야겠다 같은 문제에 대한 기본 정보를 제공하는 용도로 쓰기도 어렵지 않을까 하는 느낌입니다.


권말 참고문헌 목록도 아무런 설명없이 영어로 책 제목만 몇페이지 목록으로 나열해서 앞으로 어떤 자료를 봐야 할지 알기 어렵고요.


차라리 미국 교과서들을 아마존에서 주문해서 정리하면 훨씬 좋은 책이 나올 거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신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