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기타리스트인 잉위 맘스틴 이름을 어떻게 읽느냐 가지고 한동안 설왕설래 했던 기억이 있는데, 오늘 우연히 관련 글을 읽게 되었음.

- 잉위 맘스틴은 스웨덴에서 태어난 스웨덴 사람이고, 본명은 Lars Johan Yngve Lannerbäck.
- 12살때 자신의 마지막 3번째 이름—스웨덴 이름은 수에 제한이 없으며, 성(姓) 바로 앞에 있는 가장 마지막에 추가한 이름인 ‘Förnamn’을 공식적인 이름으로 사용함.*Yngve를 영어식—아마 지미 헨드릭스나 리치 블랙모어 같은 영어권 국가 기타리스트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 아닐까 추측해본다.—으로 바꾼 Yngwie에 어머니의 성 Malmsteen을 사용해 예명을 만들었다.
- 즉, 스웨덴 내부에서 영어식 표기를 한 것이므로, 이름 Yngwie는 스웨덴 식으로 읽은 ‘윙베’, 성 ‘Malmsteen’은 스웨덴 식으로 ‘말름스텐’으로 읽었을 것으로 추측된다.
- 잉위 맘스틴은 20대부터 주로 미국에서 활동을 하는데, 영어 인터뷰에서는 미국식 발음인 ‘잉베이 맘스틴’으로 일관한다.
- 외래어 표기법은 국적을 우선하니 ‘윙베 말름스텐’을 써야 할 것이나, 난 그냥 입에 익은 ‘잉위 맘스틴’을 선호함.

* http://www.algonet.se/~hogman/first_middle_names.htm 참고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