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자전거

BB 조립 준비물

kabbala 2011.07.06 15:45
1. 디그리셔

bottom bracket(BB)이 자전거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에 하나이기 때문에 깨끗이 청소하고 정비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디그리셔의 사용을 권하는데, 이게 독한 물질이기도 하고 따로 구입해야 하는 불편도 있고 해서 나는 그냥 퐁퐁으로 총칭되는 주방세제를 썼다.

시중에서 구입하기 쉬운 디그리셔는 WELDTITE, FINISH LINE사 제품이다.

2. 구리스

BB를 조립할 때 구리스(표준어 그리스)를 사용한다. 그러나 카트리지 BB의 구조상 실제로 동작하는 곳에 바른다기 보다는 나사의 보호나 방수 등의 목적으로 사용된다고 할 수 있다.

자전거 조립하는 경우 대부분 WELDTITE사의 리튬, 테프론 구리스를 사용하나 카트리지 외부의 경우 내수, 내압, 내열성을 갖춘 다른 제품을 써도 무방하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용으로 나와있는 구리스가 그러한 요구를 충족한다.

나는 예전에 산 SK 크라운 구리스를 사용한다. GS칼텍스의 골든펄, 몰리텍스 등이 품질이 괜찮은 거 같다.

3. BB 조립 공구

BB 종류에 따라 조립 공구가 다르다. 종류에 따라 특이한 공구들이 필요한데, 이 전용 공구가 없다면 분해하기 어렵다.

바이스에 물려 다른 공구로 힘을 준다던지, 드라이버를 꽂고 망치로 내려친다던지 해서 분해하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 아무래도 무리가 있는 방법들이다.

BB는 종류가 많아 다른 글에 정리한다.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