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블로깅

블로그 인기 많더라

kabbala 2008.09.30 13:45

 오랜만에 만나는 사람 중에 내 블로그를 가끔 들른다는 사람이 많다. 또 블로그 인기 많더라~ 고 하는 사람들도 있다.

인기라고는 눈 뜨고 찾아봐도 볼 수 없는 블로그인데다, 다른 사람 보라고 올리는 글도 아닌데... 뭘 보고 그러나... 하고 궁금했는데...

그 사람들 기준은 싸이월드 미니홈피인 거 같다.

그러니까 자기 미니홈피에 처음 보는 사람들의 글이 방명록이나 댓글에 달리면 그 미니홈피의 유명도가 꽤 높은 것으로 생각되는 것처럼 이 블로그에 붙어있는 이런저런 댓글을 보고 그렇게 판단하는 거 같다.

그러나 블로그는 미니홈피와 다르다. 블로그는 미니홈피보다 매우 공개된 장소이고, 내 블로그에 우연히 들르는 사람들도 대부분 검색엔진(메타블로그의 검색엔진 포함)으로 오는 것이다. 열린 공간이라는 인터넷의 특성에 친화적인 것이 블로그라고 할 수 있다.

뭐랄까 미니홈피는 싸이월드라는 어느정도 닫혀진 SNS 속에서 발전하는 자기만의 공간이라면, 블로그는 조금 더 공개된 공적인 공간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내 블로그에 올라오는 글은 미니홈피에 올라오는 글들 못지않게 사적이지만...

한편으로 이정도면 사적인 내용만 올리는 것 치고 사람들이 무척 많이 찾아오는 건데, 이글루스의 인기 오덕들 블로그만 보다보니 매우 한적한 곳이라고 내가 잘못 느끼는 것일 수도.

p.s 그리고 만나는 사람마다 ROH 어쩌고 하는 아이디 쓰는 사람 친구냐고 묻고, 악플러라고 하더라.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