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시즘

kabbala 2008.02.24 23:49

파시스트들은 사회주의, 여성주의, 자본주의 그리고 다른 '이즘'들이 민족 위에 어떤 다른 규준(계급, 성, 경제적 이해관계 등)을 설정한다는 이유로 그것들을 비난한다. 이것은 바로 파시즘이 그렇게 자주 부정적 이데올로기 — '이것도 반대, 저것도 반대' — 로 묘사되는 이유이다.

… 파시즘은 보수주의에게는 신성한 것인 재산이나 가족 어느 것도 절대적으로 옹호하지 않는다.

… 파시스트들은 자본 '그 자체'는 공격하지 않으면서 대자본의 '이기심'(민족내에서의 조화를 희생시키면서도 이윤을 추구하는)이 노동자를 기만하고 사회주의에 귀의하는 것을 촉진할 것이라 주장한다. … 기업은 규제에 의해 좌우된다.

… 파시스트들은 대중정당 상층부의 새로운 엘리트에게 권력을 부여하려하며, 그에따라 엘리트는 민족의 화신이자 민족적 정체성의 참된 원천이 된다. 정당은 정치적 대표성에 대한 독점을 추구하며 보수주의가 의존하고 있는 행정적, 군사적 그리고 교회의 위계질서를 침식하려 한다.

… 파시스트들은 인민을 경제적 또는 사회적계급으로 보지 않는다. — 예를들면 그들은 쁘티부르주아에 관해 진지하게 생각하지 않는다. 오히려 '인민'이라는 술어는 어떤 집단 — 불만스러운 노동자에서 부유한 자본가까지 — 의 반기성체제적 정서를 표현하는데 사용될 수 있다. 우리가 확신을 가지고 말할 수 있는 것은 파시스트의 지지자들이 자기자신을 '현존의 좌파와 우파 정당 모두로부터 무시당한 사람'으로 본다는 것이다(그들이 실제로 무시되었는지는 또다른 문제이다).

… 파시스트들이 보기에 인민은 투표함을 통해서 지도자를 선택할 능력이 없다. 선거는 단순히 이류의 대중이 이류의 대표자를 선택하는 방식일 뿐이다.

… 파시즘이 좌파로부터 나온 것이라면, 그것의 특징적인 급진주의와 반동의 결합은 기존체제에 대한 좌파의 적대감과 좌파는 인민을 배신했다는 느낌이 결합되어 나타난다.

… 파시즘은 전간기 유럽과 그 시대의 사회적 갈등이라는 특정한 맥락 — 1차 세계대전과 지식인들의 논의라는 유산(특히 인간 사회와 국가들 간의 관계를 자연법의 관점에서 서술하고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사이에서 '제3의 길'을 찾는 것으로 설명하려는 경향) — 의 흔적을 깊숙하게 간직하고 있다.

— Kevin Passmore, 강유원 옮김, 『파시즘』(Fascism: A Very Short Introduction) (Oxford Univ. Press, 2002), 제2장 「'A이면서 A가 아닌 것': 파시즘이란 무엇인가?」(‘A and not A’: what is fascism?) 중에서.

* 'Very Short Introduction'이 시리즈 이름이구나. 시리즈의 다른 책들도 읽어볼만 할 듯.
댓글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