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난 여태까지 모르모트라는게 실험에 사용되는 쥐의 특별한 종류를 말하는 것인줄 알았는데,

실험에서 사용하는 쥐는 단순히 널리퍼져 있는 생쥐 Mus musculus 였다. 물론 유전적으로 따로 정리되어서 키워진 것들이긴 하지만, 아무튼 그 근본은 인간들의 생활에서 쉽게 만날 수 있는 종이었다. 일반적으로 '마우스'라고 부른다.

그리고 TV 등에서 자주 보여주는 흰쥐도 모르모트가 아니라 Rattus norvegicus 로, 생쥐가 쥐과 생쥐속 생쥐종인데 비해 흰쥐는 쥐과 쥐속 쥐종이다. 실험목적 등에 맞춰서 생쥐와 흰쥐를 선택해서 사용하는거 같다. 생쥐는 미생물학 쪽에, 흰쥐는 내분비 쪽에 사용되는 모양이다. 인간이랑 유사성이 더 높다고 한다.

모르모트는 실험용으로 쓰이는 기니픽 Cavia porcellus 의 네덜란드어인 marmotje 가 일본을 통해 수입되어서 생긴 말이라고 한다. 그러니까 일본말이었던 셈이다;; 말이 비슷하다보니 불어marmotte 에서 유래된 것으로 생각하는 사람이 많은거 같다. 애완용으로 키우면서 '마멋'으로 부르기도 한다. 현재 일본어로 야생종은 テンジクネズミ라 부르고, 사육되는 것을 モルモット라 부르기는 하는데, 영어의 영향을 받아 점차 ケィビィ라 부르는 추세인 모양이다.

영어 mormot 는 Marmota marmota 라는 다람쥐과의 다른 생물을 말하는 것이며, 실험용으로 사용하지 않는거 같다.
TAG
, , , , , , ,
댓글
댓글쓰기 폼